유진기업 골목상권 '산업용재 시장' 진입에 반발 계속

산업용재 비대위, 문재인 정부·여야 국회의원에게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을 위한' 눈물의 호소

김용숙 기자 | 기사입력 2018/03/23 [10:14]

유진기업 골목상권 '산업용재 시장' 진입에 반발 계속

산업용재 비대위, 문재인 정부·여야 국회의원에게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을 위한' 눈물의 호소

김용숙 기자 | 입력 : 2018/03/23 [10:14]

[취재 김용숙 기자  편집 추광규 기자]

 

 

(유진의 100만 가짓수 주장에) 산업용재 비대위 "정확한 근거 대라"

"이런 일은 처음 당하는데 피해사례 어떻게 내나요"

 

"심의조정위원회의 공정하면서도 정확한 실태 조사 부탁드립니다"

 

"(문재인 정부와 국회 여야 의원들에게) 대기업에 맞선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해달라"

"쾌적한 환경 조성 등 소비자 니즈 충족할 제반 준비 시간 필요"

 

"이미 산업단지 들어선 곳에 거대 자본 앞세운 대기업의 숟가락 얹기 '파렴치'"

"거대 자본 앞세운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기업 사냥꾼' '먹튀 의혹'까지 들린다"

"법망 피한 대기업으로부터 소상공인 지키는 법안 발의 '필수'"

 

 

▲ 사진은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열린 긴급간담회     ©김용숙 기자

 

 

◆ 청와대 정부, 여야 국회의원, 사업조정심의위원회에 공정한 경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 당부

 

22일, 유진그룹 산업용재 골목상권 유통시장 진출 계획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나온 말이다.

 

(사)한국산업용재협회 산하 '유진기업 소매업진출 저지 비상대책위'(이하 비대위)는 이날 간담회에 앞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실을 방문해 유진의 산업용재 골목상권 유통시장 진출 계획을 막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 자리에선 (3월 28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조정심의회를 앞둔 가운데) 청와대와 정부 여야 국회가 산업용재 관련 종사자들이 거대 기업인 유진에 맞서 공평하게 경쟁하도록 적극적·지속적·실질적 관심을 호소했다. 또한, 오는 4월 임시회 법안 처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는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특별법' 통과를 위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이와 함께 사업조정심의위원회에 공정하면서도 정확한 실태 조사 및 평가 등을 통해 수십 년간 일구어 온 자신들의 삶의 터전과 생존권을 지키게 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 '유진' 여론몰이로 산업용재 시장 진출 호도

 

비대위는 이날 간담회에서 "산자위 소속 여·야 국회의원을 찾아가 현재 겪는 어려움을 전달하고 그동안 유진기업이 여론몰이로 우리 산업용재시장 진출을 호도하는 것을 바로잡는 시간을 가졌다"고 이날 국회 산자위 소속 여야 국회의원실 방문 이유를 밝혔다.

 

이어 "유진은 지금도 정부의 사업 중지 권고안을 무시한 채 오픈 준비를 하고 있다"라며 "유진은 우리가 수십 년간 가꿔온 시장에 무임승차식으로 들어와 허울 좋게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혀 줘야 한다'는 논리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시장을 잠식하고 나면 소비자 구매가는 유진이 언급한 내용보다 많이 오를 것"이라고 했다.

 

"이를테면 예전 구멍가게 등에서는 껌을 100원에 팔았는데 편의점에서는 140원이다. 그래서 편의점에 왜 140원이나 되느냐고 물어보면 '살 수 있는 데 가서 사라'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소상공인 골목상권을 침탈한 유진이 산업용재 시장을 장악하고 나면 PB상품(자체 브랜드 상품) 등으로 압박해서 결국 소상공인이 가격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또한, "우리만 산업용재 용품을 팔겠다는 게 아니다. 유진과 공정하게 경쟁할 기회를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 따라서 중소벤처기업부 사업조정심의에서 3년 유예 결정을 받고 3년 더 연장하는 것을 희망한다"라고 솔직한 희망을 말한 뒤 "그 기간 우리 스스로 계몽활동과 소비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물건을 살 수 있는 환경으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그 시간을 달라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추후 계획으로는 "오늘(22일)부터 대전 정부청사 앞에서는 1인 시위를 진행 중이고 28일 심의에 앞선 27일 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한다. 28일에는 우리의 생존권 사수를 위한 총궐기대회를 한다"라고 밝혔다.

 

유진 산업용재 시장 진출로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는다는 우려에 관해서는 "유진은 산업용재 상가 100개 규모의 금천점에 22명을 쓴다고 한다. 유진이 100개의 매장을 내서 2,200명을 고용한다고 하지만 산업용재는 40,000명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라면서 "이는 문재인 정부가 주장하는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보호 정책에도 위배된다. 유진에 소상공인들의 밥그릇을 뺏는 행동을 멈추고 대기업의 위상에 걸맞게 사회에 공헌하는 사업에 매진하면 좋겠다"라고 주문했다.

 

 

▲  국회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비대위와 소상공인연합회    © 인터넷언론인연대

 

 

◆ 문재인 대통령, 홍종학 중기부 장관에게 눈물의 호소

"대기업과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해 달라"

 

비대위는 아울러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28일 사업조정심의회는)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처음 시도하는 상생 협약이다. 이에 우리는 유진과 착실하게 상생 협약을 6차까지 진행했다. 그러나 더 이상의 협약은 불가능했다. 왜냐하면 유진이 계속해서 우리와 자신들이 판매하는 제품과 구매하는 소비자가 다르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전혀 사실이 아니다. 그들이 발표한 판매 품목을 보니 우리와 그들이 파는 상품과 소비자가 같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유진은 우리와 상생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어 놓고 인제 와서 소비자의 편리성을 앞세워 선택할 폭을 넓혀주겠다는 논리를 펴고 있는데 이는 진실을 왜곡해서 덮으려는 술책이다. 따라서 정부는 이러한 유진의 꼼수 전략을 정확히 인지하시고 이를 반드시 막아주시기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비대위는 계속해서 "우리가 유진의 골목상권 진출을 무조건 막아달라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유진과 똑같은 상황에서 경쟁할 시간을 주시고 소상공인들이 마음 놓고 장사만 열심히 해서 행복하게 가족과 살 수 있는 삶을 터전을 지켜주시기 바란다"라고 거듭 호소했다.

 

유진이 준비하는 금천 1호점에 관해서는 "금천유통센터와 2.6km 거리에 있다. 거기에 3km~4km 떨어진 곳에는 구로공구상가 고척공구상가가 있다. 또 거기에서 5km 거리에는 영등포공구상가, 6km에는 안양유통상가가 있다"라면서 "유진은 이렇게 집단 공구상가의 삼각형 한가운데 차려놓고 전통시장 1km 이내 매장을 안 냈다고 우기고 있지만 이는 전체 시장을 잠식하는 술책"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2호점은 서울 용산에 매장을 내고 이런 식으로 연내 20개 직영매장과 5년 내 80개 프랜차이즈를 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지난 50년간 소상공인들이 쌓아왔던 노하우를 거대자본으로 한꺼번에 잠식해서 자기들이 차지하겠다는 내용이라고 밖에 여겨지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에게 "문재인 대통령님은 소상공인의 아들로서 소상공인의 권익 보호를 위해 힘쓰시겠다는 것과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말씀하셨다. 그 약속을 꼭 지켜주시고 우리가 열심히 장사해서 가족과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생계 터전을 지키게 해달라. 경제민주화를 꼭 이루어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 송치영 한국산업용재협회 비상대책위원장 © 김용숙 기자    

 


◆ "100만 가짓수 주장 근거 대라"

 

김대식 한국산업용재협회 사업기획이사는 이날 방문 이유에 관해 "소상공인들이 기댈 곳이 산자위 소속 국회의원밖에 없었다"라면서 "우리의 절박한 심정을 알리고 도와 달라는 호소를 하러 다녔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반응을 묻자 "금천구를 지역구로 하는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은 결국은 이게 소상공인들이 다 죽는 일이라고 안타까워하면서 어떻게 해서라도 이를 막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완영 의원 같은 경우는 산자위 소속은 아니지만 야당 입장에서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우리가 많은 힘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완영 의원은 특히 다음 날인 23일 오후 5시 정부 직원을 의원실로 초청해 우리와 대화할 기회도 주었다. 전안법 엔젤리스트 명단에 오른 이유를 이제야 알겠다. 당은 다르지만, 소상공인들을 위해 실질적으로 물밑에서 도와준 이완영 의원에게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 인사드린다"고 설명했다.

 

김 이사는 계속해서 "김도읍 의원실에서도 지역 의원실에서 올라온 산업용재 민원 등을 많이 들어다면서 주어진 위치에서 우리를 도울 방법을 다방면으로 강구하겠다라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참고로 이완영 의원과 이훈 의원은 당은 다르지만,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 관리법(전안법) 통과 주역으로 꼽히며 소상공인들로부터 전안법 엔젤로 불린다. 이훈 의원실은 전안법 발의를, 이완영 의원과 이 의원실 김종욱 보좌관은 전안법 법사위 상정 통과 및 본회의 통과에 실질적인 힘을 보탰다.

 

계속해서 김대식 이사는 3월 28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최종 심의가 이루어지는 사업조정심의회를 말한 후 "유진의 어처구니없는 주장에 대한 사실적인 내용을 설명했다. 유진이 상품을 100만 개로 포장한 뒤 계열사의 매장별 평당 매출 단가를 속이는 거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유진은 우리에게 한 달에 6억 정도밖에 팔 계획이라고 했지만, 어느 장사가 손님이 들어오는데 안 팔겠느냐?"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유진이 계열사로 두고 있는 홈데이를 중심으로 해서 조사해보니 금천 1호점의 1/4 1/5밖에 안 되는 곳에서도 분기에 51억의 매출을 올린다. 사실이 이런데 그들은 우리에게 2% 밖에 피해를 안 주고 6억밖에 판매하지 않겠다고 얘기한다. 또한, 그들은 산업용재 100만 가지를 취급한다고 하지만 경제규모가 우리보다 10배나 큰 일본만 하더라도 최대 공급업체가 가지고 있는 산업용품의 가짓수는 28만 7천 가지에 불과하다"라며 유진이 주장하는 100만 가지 가짓수에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이사는 아울러 "시흥유통상가의 대규모 도매유통 공급자들이 취급하는 것은 95,000가지밖에 안 된다"라면서 "그러면 2%가 아닌 20%가 아니냐? 우리한테는 실질적인 피해가 그렇게 큰데도 유진은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유진은 또 이 같은 계획에 따라 금천구 독산동에 600평에 육박하는 초대형 산업용재 전문 마트 1호점인 '에이스 홈센터 금천점' 오픈 준비를 계속하고 있으며 금천점은 이미 준공은 물론 사용허가 승인도 났다. 물건은 거의 들어가 있는 상태다.

 

이에 소상공인들은 유진그룹이 소상공인들이 영위해온 망치, 면장갑, 마대자루 등 산업용재까지 판매하려 한다며 연일 강경 투쟁에 나서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