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후보 공무원 동원 조직적 선거운동(?)

임병진 국장 | 기사입력 2018/05/20 [13:19]

유정복 후보 공무원 동원 조직적 선거운동(?)

임병진 국장 | 입력 : 2018/05/20 [13:19]

 

‘이번에 시장님의 부름을 받아 전공(前公) 모임을 구성한다’

 

인천시 퇴직 공무원이 카카오톡 단톡방을 만들면서 올린 글이다. 이뿐 아니다.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캠프는 지난 15일 캠프 정책위원을 제안하는 웹 발신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이 메시지에 적힌 담당자는 조동암 전 경제부시장과 고진섭 정무특보였으며 이들의 이름 옆에는 전화번호도 적혀 있었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20일 오전 성명서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말하면서 유정복 후보측의 공무원 동원 조직적 선거운동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경하게 나섰다.

 

박남춘 후보 선대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유정복 자유한국당 인천시장 후보가 최근 공무원 조직을 선거운동에 투입하려는 과거의 못된 습관을 반복해 우려와 함께, 강력한 경고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어 “전·현직 공무원을 선거운동에 투입하고, 줄 세우는 것을 더 이상 방치할 경우 공무원 조직의 분열과 복지부동, 대민 행정의 나태함으로 이어져 결국 시민들이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남춘 후보 선대위는 “공무원의 선거 운동 개입은 명백한 불법”이라면서 “국가정보원을 동원한 불법 선거 운동이 대표적 사례다. 자한당의 전신들은 공무원을 동원해 불법 선거운동을 종종 자행했다”고 말했다.

 

계속해 “퇴직 공무원이 선거 운동원 신분이 아닌 이상 관공서를 오가며 현직 공무원에게 유정복 후보지지 할 것을 요구하는 것은 불법적 요소가 많다”면서 “이에 민주당은 공무원이나 퇴직공무원의 선거운동이 계속 될 경우 이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것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박남춘 후보 선대위는 “한국당 유정복 후보캠프는 지난 15일 캠프 정책위원을 제안하는 웹 발신 문자메시지를 보냈다”면서 “이 메시지에 적힌 담당자는 조동암 전 경제부시장과 고진섭 정무특보였으며 이들의 이름 옆에는 전화번호도 적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문자메시지가 돌았던 15일 고진섭 특보는 당시 현직 공무원 신분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이후 17일에는 아예 <613 선거지원 전공(前公)명단>을 발표해 퇴직 간부들의 노골적 선거운동에 투입하는 작태를 보였다. 과거의 못된 습관이 다시 나타난 셈”이라고 말했다.

 

박남춘 후보 선대위는 계속해서 “특히 이들은 해당 구·군와 사업소, 시 본청 등에 인원을 배치 임무까지 부여했다”면서 “선거지원 전직공무원들에 주어진 임무는 ▲현직 공무원 대상 홍보 분위기 조성 ▲기관별 주요 모임 일정 파악과 관리 ▲주요 선거 일정별 대상자 협조요청(투표참여요청 등) 등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이어 “전공모임 카톡방에 올라온 글을 보면 ‘이번에 시장님의 부름을 받아 전공(前公) 모임을 구성한다’는 내용이 있다”면서 “따라서 유정복 후보는 이 같은 공무원 동원의 선거운동에 직접 관여한 것으로 보인다. 전공모들의 활동비는 어디서 나오는지 의혹까지 생긴다”고 강조했다.

 

박남춘 후보 선대위는 이 같이 강조한 후 “퇴직공무원을 이용, 현직공무원을 대상으로 선거운동을 하고 현직공무원이 지역시민에게 유정복 후보 선거운동을 해달라는 조직적 공무원 선거동원이 진행된다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면서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이 같은 사안을 공무원 선거운동으로 규정하고 현직공무원의 선거중립이 훼손 될 경우,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