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자조와 공조를 통한 도시 지진방재 역량강화

포항시 홈페이지에서 우리집 내진설계 조회 해보세요!

이강문 영남본부장 | 기사입력 2018/07/11 [17:31]

포항시, 자조와 공조를 통한 도시 지진방재 역량강화

포항시 홈페이지에서 우리집 내진설계 조회 해보세요!

이강문 영남본부장 | 입력 : 2018/07/11 [17:31]

▲ 포항시 홈페이지,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 제공     © 이강문 영남본부장

 

포항시는 포항시 홈페이지 지진안내코너를 통해 내가 살고 있는 집이 지진에 안전한지 확인해 볼 수 있는 국토연구원 산하 건축도시공간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11일부터 게시한다.

 

주소만 입력하면 자신의 집이 건축허가를 받을 당시 내진설계 의무대상에 속했는지 여부와 건축물 대장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적용대상에 해당하면 내진설계 의무 적용 대상 건축물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O표시가 뜨고 해당하지 않으면 내진설계 기준 제정 이전에 허가받은 건축물로 내진설계 의무 대상이 아닌 건축물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X표시가 나타난다.

 

이를 위해 지난 10일 포항시 지진대책국 방재정책과장과 방재인프라팀장은 건축도시공간연구소를 방문하여 도시연구본부장과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 연구원을 만나 관련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건축물 내진보강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피해지역 특별도시재생 추진 시 안전한 도시 공간 재창조를 위한 논의도 함께했으며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를 통해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건축물의 지진 발생에 따른 위험성을 미리 알고 내진보강 및 대피로 확보 등 철저한 사전 대비가 가능하게 하여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향후 정부의 내진설계 및 보강과 관련한 법령 개정과 정책연구도 함께 추진하면서 지진에 강한 건축과 도시공간 조성 및 방재인프라 구축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지진대책국장은 일본 오사카 지진 복구현장에서 자조(自助)와 공조(共助)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절감했다며 방재 캠페인과 체험형 교육·훈련, 내진설계 조회서비스 등으로 시민들의 자조 능력을 향상시키면서, 다양한 기관과의 공조를 통해 도시의 지진방재 역량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국립재난안전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단국대 리모델링연구소,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주식회사 케이티 등 국내 지진관련 기관은 물론 고베와 오사카 등 일본의 선진방재 도시와의 교류를 통해 공조역량을 강화해가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