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열단 등 시민사회 "과거사법 재개정 하라" 투쟁 시작

이명수 기자 | 기사입력 2019/02/20 [00:39]

조선의열단 등 시민사회 "과거사법 재개정 하라" 투쟁 시작

이명수 기자 | 입력 : 2019/02/20 [00:39]

[신문고뉴스] 이명수 기자 =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기본법(이하 과거사법)을 다시 개정해야 한다는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재 제정되어 있는 과거사법의 미흡으로 자유한국당 및 적폐세력들이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과거사법 재개정 요구로 나타난 것이다.

 

▲ 19일 서울시청별관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과거사법 재개정 투쟁 시민사회 연석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에서 조선의열단 기념사업회 회장인 김원웅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 이명수 기자


19일 오후2, 서울시청 별관 의원회관 제2 대회의실에서 열린 '과거사법 재개정 투쟁 시민사회 연석회의는 따라서 한 목소리로 왜곡된 역사로 남은 우리 과거사에 대한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가로막고 있으므로 현행 과거사법을 재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날 연석회의에는 '한국전쟁 전 후 민간인 피 학살자 전국 유족회'와 조선의열단 등 민족정기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시민단체들이 상당수 참여했다.

 

그리고 이들 시민단체는 제대로 된 과거사 정리를 방해하는 세력의 지속적인 청산투쟁, 압박투쟁을 해야 한다면서 그 같은 방향을 모색하는 공론의 장으로 과거사법재개정투쟁 시민사회 연석회의를 출범시킨 것이라고 자신들의 회의목적을 정의했다.

 

▲ '한국전쟁 전 후 민간인 피 학살자 전국 유족회' 상임대표인 윤호상 씨가 발언하고 있다.   © 이명수 기자


14
, 16, 173선 국회의원으로 국회 윤리특별위원장, 통일외교통상위원장을 역임한 조선의열단 기념사업회 김원웅 회장, '한국전쟁 전 후 민간인 피 학살자 전국 유족회' 윤호상 대표, 21c조선의열단 김태현 단장, 사회적공론화 미디어 정재권 대표 등이 참여한 이날 회의는 자유한국당 등 적폐세력 규탄의 장이기도 했다. 또 이들 세력의 준동을 막을 수 없는 미흡한 법을 만든 국회도 비판했다.

 

김원웅 전 의원은 "현행 과거사법은 초안으로부터 많이 후퇴한 법이었다"면서 "그럼에도 정권이 바뀌는 과정에서 제대로 시행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이 미진한 부분이 많이 남아서 이 사회의 숙제로 남아 있다"며 "국회는 조속히 재개정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 사회적공론화 미디어 정재권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이명수 기자


그리고 이들은 이날 한 목소리로 현재 자유한국당의 행태를 보면 정당이라고 할 수도 없다"며 "국회의 합의 정신을 어기고 5.18을 폭동으로 왜곡. 폄하하는 등 난동을 부리는 이들을 방치하는 이런 정당은 8천만 겨레의 이름으로 퇴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정치집단의 퇴출 또는 해체의 발판을 과거사법 재개정을 통해서 이뤄내야 한다"는 점도 한 목소리로 말했다.

 

국가권력에 의한 양민학살은 역사 바로 세우기가 이루어지고, 이 땅에서 외세를 내쫓고 자주 독립국, 자주 민족이 되었을 때 시시비비가 가려질 것이라고 한국전쟁 당시의 무수한 양민학살과 더 나아가 전두환 신군부의 광주양민학살 등의 진실찾기 해결책을 말했다.

 

그런 다음 과거사법 재개정과 관련하여 입법 촉구를 해도 국회에선 서로 책임을 미루기에 바쁘다면서 과거사법 재개정을 통해 살아 있는 전두환 등 학살자들을 심판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21c조선의열단 김태현 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 이명수 기자

 

이어 항일 100주년을 맞아 과거사법을 재개정해야 하지만 이는 당사자들만 참여해서는 한계가 있으므로 동조세력을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의한 뒤 민족문제연구소, 항일독립가단체연합회 등 단체들과 함께 힘을 모으는 전략적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후 이들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평화협정과 종전협정을 이끄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현재 이뤄지고 있는 북미관계 남북관계의 화해무드를 반겼다.

 

그리고는 이런 평화모드를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을 또 한 번 규탄한 뒤 "과거사 피해단체들이 연대하여 자유한국당 분쇄투쟁에 나서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 규탄행동과 낙선 운동을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