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헝가리 참사, 저가 패키지 여행상품이 낳은 인재”

강종호 기자 | 기사입력 2019/06/03 [16:00]

소비자단체 “헝가리 참사, 저가 패키지 여행상품이 낳은 인재”

강종호 기자 | 입력 : 2019/06/03 [16:00]


[신문고뉴스] 강종호 기자 = 소비자시민단체가 최근 헝가리 다뉴브강에서
7명이 숨지고 19명이 실종된 유람선 침몰사고가 일어난 것에 대해 저가(低價) 패키지 여행상품때문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이 지적을 한 시민단체는 재발방지를 위해 국내 여행사와 현지여행사 간 불공정 거래 관행 및 패키지 여행상품의 운용실태 등에 대한 정부 총체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 사고관련 뉴스를 보도한 jtbc 아침뉴스 화면 갈무리     © 편집부


3소비자주권시민회의(공동대표 정명채, 장인태, 몽산. 이하 소비자주권)'는 "여행사가 저가계약에 대한 수익창출, 즉 패키지 상품의 원가 절감을 위해 선령 70년이 넘은 유람선을 계약했다면서 소비자 역시 싼 게 비지떡이라는 생각으로 패키지 여행상품의 꼼꼼하고 깐깐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권유했다.

 

이날 소비자주권은 논평을 통해 헤블레아니호 사고로 인해 33명의 한국인 탑승객 중 7명이 사망하고 19명이 실종된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참사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이 같이 말한 것이다.

이어 소비자주권은 “사고원인을 두고 현지 날씨나 크루즈선 충돌, 구명조끼의 미착용 등 안전 불감증이 지적되고 있으나 소비자주권은 한국 여행업계의 고질적 병폐로 지적되어 온 저가 경쟁으로 인한 패키지 여행상품의 구조적 문제를 간과할 수 없다고 본다”고 비판했.

 

그리고는 “150-200만 원 대 유럽지역 저가 패키지 여행상품은 가격대비 현지 물가를 비교해 봤을 때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없는 상품이라며 현실적으로 진행 불가능한 상품임에도 패키지 여행상품으로써 판매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하청과 재하청 등 불공정한 시스템과 구조적 관행이 숨어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비자주권은 여행사들의 저가 패키지상품 관행을 살폈다.

즉 여행객을 모집한 국내 여행사는 여행객이 모집되면 여행객이 지불한 여행상품 비용 중 항공티켓 요금을 제외한 나머지 비용을 챙기고, 현지여행사(랜드사)에 극히 일부이거나 심한 경우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여행객을 현지로 송출한다고 폭로한 것이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 여행 상품인 '참좋은여행사'의 <발칸 2개국 및 동유럽 4개국 상품>에 대해 "기본일정을 제외하고 선택 관광 6회와 총5회의 쇼핑이 들어가 있다면서 저가를 앞세워 고객을 유치한 뒤 선택 관광이란 이름의 옵션과 쇼핑센터 방문을 통해 부족한 비용을 메우고 하청, 재하청으로 다단계를 이루는 여행사들의 수지를 맞추는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리고는 유럽의 유명 관광지가 바다가 아닌 강을 끼고 발달해 있어서 유람선이나 크루즈선을 통한 관광 상품이 많아 언제든 사고에 노출되어 있다”면서  사고가 난 여행사 홈페이지에는 5월 말 다뉴브강의 강물이 범람한다는 사실이 명시되어 있다”고 사고위험을 여행사도 알고 있었다는 점도 지적했다.

비가 오고, 강물이 급상승하고 있음에도 여행사가 패키지여행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안전요원이나 안전장비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저가 유람선 회사와 여행사는 계약할 수밖에 없다"면서  사고가 난 배는 선령 70년이 넘은 노후선박으로 비가 오고 물이 불어나는 상황에서 33명의 관광객 안전을 책임 질 직원이 선장 외에 1명밖에 없었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한다”고 말했다. 

이후 소비자주권은 정부에 대해 "실종자 구조 등 피해 대책 마련에 집중해야 함과 동시에 중장기적으론 현재의 잘못된 저가 패키지 여행상품 관행이 사라지지 않는 한 언제든 이번 헝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참사가 재발 할 수 있음을 인식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특히 정부는 국내 대형여행사와 현지여행사간 불공정 거래 관행을 비롯해서 패키지 여행상품의 운용실태, 문제점, 개선 방안 등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을 진행, 부실 상품 판매여행사에 대한 규제수단 역시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주문했다.

 

그리고 소비자주권은 끝으로 정부당국과 여행사는 실종자 수색·구조, 시신수습, 이송, 장례, 보상에 이르기까지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고 아울러 이번 참사를 낳은 잘못된 저가패키지 여행상품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대책 또한 마련하기를 재차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