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5G 기지국 구축’ 엉터리 자료제출?

권민재 기자 | 기사입력 2019/08/01 [05:24]

LG유플러스, ‘5G 기지국 구축’ 엉터리 자료제출?

권민재 기자 | 입력 : 2019/08/01 [05:24]

[취재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 권민재 기자    편집 손연우기자]

LG 유플러스 측이 내놓은 ‘전국 5G 기지국 구축 수’에 대해 의혹이 일고 있다. 지난 6월 21일 LG 유플러스 측은 ‘빠른 속도로 5G 기지국을 구축해 일부 지역들에는 통신 3사 중 1위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많은 기지국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LG 유플러스의 ‘기지국 수 1위’로 발표한 전국 대부분 지역의 서비스가 경쟁사보다 오히려 품질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과 과학기술정통부가 3사의 전국 5G 기지국 구축현황과 관련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21일 기준 SK텔레콤은 △1만 7178 △KT는 2만 3139 △LG유플러스는 2만 2270으로 기지국을 가장 많이 구축한 통신사는 KT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LG유플러스, SK 텔레콤 순인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서 서울, 경기, 전북, 전남, 제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은 LG 유플러스가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한 속도 및 커버리지 앱 ‘벤치비’를 통해 LG 유플러스 기지국 수가 1위로 나온 지역의 커버리지를 확인한 결과, 경쟁사보다 서비스가 되지 않는 구역이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6월 21일 기준 전국 LG유플러스 5G기지국 구축현황을 보면 서울, 경기, 전북, 전남, 제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은 유플러스가 1위를 차지했다. / 자료: 윤상직의원실, 과학기술정통부

 

                        
커버리지 앱 ‘벤치비’··· ‘유플러스, 경쟁사보다 서비스 품질↓’

LG 유플러스 홍보실은 “벤치비로 기지국 수를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모 통신사 관계자는 “벤치비 앱에서는 사용자가 속도를 요청할 경우 어떤 기지국에서 속도를 측정하는지 표시하고, 이를 취합하면 기지국이 위치한 구역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논란으로 일각에서는 LG 유플러스 측이 실제 설치된 기지국이 아닌 설치 예정인 기지국 수까지 모두 포함해 제출한 것 아닌가 하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는다.

이에 대해 LG 유플러스 홍보실은 “자료를 취합해 제출할 때는 개통예정인 기지국과 개통 완료된 기지국을 따로 취합해 제출했고, 윤 의원실에서 배포한 표는 개통 완료된 기지국만 포함시켰다”고 해명했다.

개통 완료된 기지국만 취합해 전국 1위라는 결과가 나왔지만 서비스 품질면에서 타사보다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는 기지국이 1위라고 말한 적이 없고, 윤 의원실에서 일방적으로 배포한 자료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의원들이 과기정통부에 자료를 요청해 본인 스스로가 그냥 많이 내곤 한다. 윤 의원실에서 발표한 자료에는 본사가 1위라고 돼 있냐”고 되물으며 “경쟁사가 몇 개인지 모르니 1위인 줄은 모르겠다”고 말했다. 

▲ 울산 남구의 5G기지국 구축현황. 기지국 구축 1위라고 알려진 울산의 한 지역을 벤치비 앱을 통해 측정한 결과 타사보다 서비스 품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출처=LG유플러스 홈페이지 



윤 의원실에서 자료를 배포한 지 한 달이 지났음에도 관련 내용을 모르고 있느냐는 물음에는 “SK는 기지국 숫자로 전국 1위라고 하고 있고, 윤 의원실에서는 싸이트를 기준으로 수치를 내는 등 각 경쟁사마다 1위를 기준하는 주장하는 부분이 모두 다르다”면서 "명확한 기준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LG 유플러스 홍보실의 주장을 종합해보면 △유플러스 측이 제공한 수치는 사실이지만 사측에서 대외적으로 1위라고 공표한 것은 아니고 윤상직 의원실에서 한 것이다 △1위라는 수치 자료가 배포 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경쟁사가 몇 개인지 모르니 1위인지는 모른다 △각 경쟁사마다 1위라고 말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명확히 정의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세계최초 5G시대를 연다’며 3사가 한껏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기지국 구축과 관련해 수많은 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는 가운데 내실은 오리무중이다.

 

안단테 19/08/11 [10:20] 수정 삭제  
  악마같은 LG ................................................!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