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안 다친 게 천만 다행”...영등포 ‘사러가’시장 건물 붕괴현장

김은해 기자 | 기사입력 2019/08/17 [07:11]

“사람 안 다친 게 천만 다행”...영등포 ‘사러가’시장 건물 붕괴현장

김은해 기자 | 입력 : 2019/08/17 [07:11]

[취재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 김은해 JMB방송 기자    편집 이종훈 기자]

 사진 =시사포토뱅크



서울 영등포구의 한 시장 철거과정에서 건물 일부가 붕괴하면서 인도를 덮쳤지만 천만다행으로 사고순간 지나가는 행인이 없으면서 인명피해를 면한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

16일 오후 1시 40분경 영등포구 신길동 4거리에 위치한 ‘사러가’시장 건물 철거를 하던 중 잔해 일부가 인도를 덮치는 붕괴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인도로 철거 잔해물이 쏟아졌지만 다행이 이 시간에 사람이 지나지 않아 인명사고는 피할 수 있었다.

사고당시 현장을 지났다는 A씨는 “제가 지나고 와르르 무너졌어요. 조금만 늦었으면 아마 제가 깔렸겠지요”라고 말하며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사고현장에는 영등포구 도시안전과,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신길 3동장, 건축과, 홍보전산과 등 구청 관계자들이 총출동해 현장점검을 하는 등 사고 수습에 주력했다. 구청은 공사 중지 명령을 내렸다.

철거가 진행 중이던 3층 규모의 사러가 시장 건물은 애경그룹의 디벨로퍼 회사인 에이엠플러스자산개발이 재개발을 추진해 300가구 정도의 주상복합건물을 지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진다.

문제는 공사 업체인 에이엠 플러스로부터 철거공사를 하청 받은 동방산업이 사고발생 후 관할청 신고는 뒷전이고 사고 현장을 숨기는데 급급했다는 것.

심지어 공사관계자는 112에 신고한 시민에게 항의까지 했다.


  사진 = 시사포토뱅크



실제 사고 직후 사람이 다니는 인도가 사라지면서 행인들은 차도를 이용해야만 했다. 이럴 경우 공사업체에서는 당연히 안전라인을 설치해야 하지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경찰이 도착한 후 안전라인이 설치 될 수 있었다.

해당 공사는 영등포구청에서 건축 인허가가 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펜스 또한 설치규정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영등포구청은 건물멸실 신고와 건물철거허가를 해준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최고위원은 현장을 둘러 본 후 “인명사고가 나지 않은 것이 천만다행”이라면서 “앞으로 철저하게 안전을 지키면서 공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공사현장의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잊어버릴 만 하면 발생하는 붕괴 사고의 원인은 이날 현장 관계자들의 태도에서 엿볼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민의 안전은 아랑곳 하지 않은 현장관계자들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는다.

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영등포구청은 철저하게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공사업체 등의 법령을 위반한 사항에 대해서는 적법한 처리가 있어야 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대왕 이순신장군처럼 일본 대응해야 한다 조국 19/08/20 [16:30] 수정 삭제  
  세종대왕 이순신장군처럼 일본 대응해야 한다 조국교수처럼 일본을 대응해야한다 대한민국 리더감이다 세종대왕이순신장군 스타일이다 대한민국 반드시 부국강병 자주 국가 만들자 !! 조국교수가 전과 11범 이명박보다 낫다 인터넷으로 이명박 전과 검색 확인하시요 이명박 대선나올때 전과 없다고 국민사기침 알고보니 전과 11범이다 나도 속았다 조국이 썩은 정치인보다 낫다 두드러기로 군대도 안간 황교안이 특전사 출신 문재인 대통령한테 대한민국을 지킬 의자가 있는지 묻고 싶다고 헛소리를 한다 뇌구조가 궁금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특전자 출신이고 군생황중 대통령표창장도 받은 대한민국 국민이고 대통령이다 국정농단 최순실 시다바리 총리 황교안은 두드러기로 군대도 안간 황교안은 대한민국을 사랑하고 지킬의지가 있는가 반문하고 싶다 살다 살다 두드러기로 군대 안간 사람은 처음본다 매우 수상하다 병역비리가 매우 의심된다 국정농단 최순실 시다바리 총리 군대도 두드러기로 안간 황교안은 애국 보수 자유한국당 대표 자격도 없다 자유한국당은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정권교체되고 당 개혁한다고 국민들한테 큰소리치더니 뻔뻔하게 국정농단 최순실 시다바리 총리 황교안을 당대표를 선출한다 국민을 속인것이다 자유한국당이 대한민국을 진정 사랑한다면 최순실 시다바리 총리 군대도 두드러기로 안간 황교안은 당대표 대선주자 에서 물러나야 한다 국정농단 최순실과 무관하고 군대도 다녀온 진정 나라를 사랑하는 당대표를 선출하고 대선주자를 선출해야한다 조국이 전과3범이고 총각사칭해서 여비우 먹은 이재명보다 낫다 전과6범이고 여비서 먹은 안희정보다 낫다 댓글조작 자들과 한패로 여론 조작하고 국민을 속인 전과3범 김경수보다 낫다 이런 썩은 정치인들 퇴출하자 나라망신이다 정치 개혁하자 이런 썩은 정치인은 정치하면 되고 조국 교수는 정치하면 안되는가 ?? 조국교수처럼 일본을 대응해야한다 대한민국 리더감이다 세종대왕 대마도 정벌 이순신장군 일본전 전승 스타일로 대응해야한다 나라 빼앗기고 고통받고 살기를 원하는가 ?? 최순실 국정농단은 정치가 DOG판이라 발생한것이다 민주당이 잘해서 정권교체 된것이 아니다 최순실이 국정농단해서 정권 교체된것이다 민주당도 정치인들도 명심하기바란다 썩은 정치인은 퇴출하자 조국이 민주당 보석이다 대한민국 리더감이다 조국이 조국을 위하여 일하기를 응원합니다 잘하는 정치인은 응원한다 정치도 DOG판이지만 종교는 더 DOG 판이다 초딩도 아는 사기를 친다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유튜브에서 성범죄 1위목사 검색필독하자 종교 DOG판이다 검색 필독하고 정신차리자 대한민국 파이팅!!! 이 내용을 복사홍보합시다 부탁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