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공단, 깨끗한 환경제공 위한 10년의 희망 설계

임병진 기자 | 기사입력 2020/01/18 [10:57]

인천환경공단, 깨끗한 환경제공 위한 10년의 희망 설계

임병진 기자 | 입력 : 2020/01/18 [10:57]

▲ 김상길 이사장이 가좌사업소를 방문하여 직원들과 함께 ‘파이브 제로(Five Zero), 파이브 업(Five up)’달성을 위한 다짐을 하고 있다. 



인천환경공단(이사장 김상길)은 17일 가좌사업소 하수처리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신년 업무보고회를 가지며, 공단의 새로운 10년의 희망을 이어갈 ‘파이브 제로(Five Zero), 파이브 업(Five Up)’운동의 성공적 달성을 위한 다짐식을 가졌다.

 

‘파이브 제로(Five Zero), 파이브 업(Five Up)’운동은 2020년을 맞아 새로운 10년을 준비하고, 새롭게 변화하여, 시민들에게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임무를 충실히 완수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마련되었다.  

 

파이브 제로(Five Zero)운동 중 첫 번째는 악취 제로이다. 오염된 하수와 각종 생활쓰레기들의 반입 단계부터 철저한 악취관리를 통해 발생원부터 차단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말 승기사업소 인근 주민들의 불편사항인 악취해소를 위해 적극인 협의를 통해 행정자치부 특별교부세 10억원을 확보하였고, 이를 포함 사업소별 총 7개(약 40억원)의 악취저감 사업을 추진하여 완벽한 악취문제를 해소 할 계획이다.


두 번째는 안전사고 제로이다. 작업 위험도가 높은 환경기초시설은 순간의 방심이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이에 매월 정기적인 안전관리자 교육과 매뉴얼 교육훈련 숙지도 평가를 실시하여, 직원들의 안전인식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올해 공공하수처리시설 국가안전대진단 추진과 함께 재난 ․ 재해에도 신속한 대응체계를 마련하여, 안전한 환경기초시설을 만들 계획이다.

 

세 번째는 배출초과 제로이다. 공단 하수처리시설에는 악성폐수 유입, 처리용량 부족, 시설노후화 등 근본적인 문제로 인해 방류수질기준이 초과되고 있다. 이에 공단은 장 ․ 단기 시설개선을 위해 총 3,870억 9천4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깨끗한 환경제공에 최선을 다 할예정이다.

 

네 번째는 민원제로다. 지난해에는 김상길 이사장이 취임 후 청라 ‧ 공촌 ‧ 송도 ‧ 승기사업소 주민편익시설 이용고객들과 직접 간담회를 가지며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개선하였다. 올해에는 전사업소로 확대하여 고객들과 정기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설이용 불편사항과 건의사항 민원도 적극적인 개선을 통해 고객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고객만족경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는 부패 제로다. 청렴은 공기업직원으로 가져야할 기본적 덕목이다. 이에 청렴 시민감사관 활동 등을 통해 청렴 생태계를 조성하고, 갑질금지, 부패방지 설문조사 등 을 통해 부패 통제 실효성을 확보하여, 청렴한 인천환경공단을 만들 계획이다.

 

이어서 파이브 업(Five Up)의 첫 번째는 전문성 업(Up)이다. 직원들의 개인 역량을 높이기 위해 자기개발 인센티브 시스템을 도입하여, 전문자격증 취득 시 인사와 평가가점을 확대 할 예정이다. 또 하수처리시설 공정관리, 소각운전원 등 환경기초시설 운영에 필요한 특수 직무는 전문 보직제를 통한 장기근무로 직무의 전문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두 번째는 비용절약 업(Up)이다. 공단은 지난 3년간 직원들의 시설 자체수선과 직원 제안을 통한 공정개선으로 149억 3천여만원의 예산을 절감하였다. 올해도 지속적인 자체수선과 제안제도 활성화, 결원 신규채용 등을 통해 줄일건 확실히 줄일 계획이다.

 

세 번째는 재활용 업(Up)이다. 2017년부터 운영중인 송도자원회수센터는 분리방법 개선, 반입규정 제정, 재활용 분리배출 시민동참 캠페인 활동 등 자체노력을 통해 운영초기 회수율이 41.6% → 60%까지 향상되었다. 특히 올해에는 시범사업으로 재활용 가능자원별 분리배출 봉투를 3가지 색상으로 제작하고 시민들에게 배부하여 분리배출 시점부터  개선을 통해 회수율을 70%까지 높일 계획이다. 또 하수처리장 방류수를 공업용수, 하천유지용수, 농업용수 등에 안정적으로 제공하여 물 자원 재이용을 높일 것이며, 송도신도시 입주기업에 송도재이용시설의 재이용수 사용 안내 홍보를 통해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네 번째는 편의시설 업(Up)이다. 연간 46만여명의 시민들이 환경기초시설 부대시설인 체육시설, 수영장, 주민편익시설을 이용하고 있다. 이에 주민편익시설 수시점검을 통해 사전 불편시설을 개선하고 직원들의 고객서비스 교육, 환경기초시설의 환경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환경기초시설을 시민들이 찾고 싶은 깨끗한 시민 친화시설로 만들 계획이다.

 

다섯 번째는 화합 업(Up)이다. 공단 직원들은 환경기초시설이라는 열악한 근무 환경속에서 묵묵히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대 내‧외적으로 저평가 되어 내부 분위기도 활기찬 모습이 아니였다. 이에 하나의 목표를 향한 확실한 변화를 위해 노‧사가 상생과 화합하고 소통할 예정이다. 또 직원들의 복리후생 제도 향상과 전 직원이 화합할 수 있는 시간을 꾸준히 마련하여 직원 모두 하나되어, 전국 최고의 환경전문공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김상길 이사장은 “2020년 새해를 맞이하여 본격적인 변화를 위해 직원들과 함께 ‘파이브 제로(Five Zero), 파이브 업(Five Up)’운동 계획을 마련하였다.”면서“긍정의 조직문화, 격려하는 조직문화, 서로 배려하는 조직문화, 화합하는 조직문화, 성과있고 임무를 충실히 완수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는 해, 2020년 새로운 변화와 발전하는 인천환경공단이 되겠다”라며 힘찬 포부를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