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설립 추진한다

임병진 기자 | 기사입력 2020/04/01 [09:06]

인천시,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설립 추진한다

임병진 기자 | 입력 : 2020/04/01 [09:06]

인천시가 1일 인천지역의 산·학·관 인공지능 협력플랫폼을 구축하여 인공지능 기술의 산업부문 확산을 목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모하는 '2020년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지원사업'유치 협력을 위해 5개 기관, 12개 기업들과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는 ▸인천지역의 특성과 강점을 반영한 제조(제조혁신전문대학원) + 물류(물류전문대학원) +포털(공항·항만) 분야의 인공지능 확산으로 지역산업을 고도화 하고▸융합대학원으로서 일반대학원의‘인공지능 전공’및‘공학대학원 인공지능융합 전공’을 신설하여 고급 석·박사 등 전문 인력양성 및 기업 재직자 교육을 병행하며 ▸인천지역의 산·학·관 인공지능 협력플랫폼을 구축하여 인공지능 기술의 산업부문 확산을 목표로 응모한다.

 

과기정통부는 공모를 통해 금년에 4개 대학을 선정하여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를 구축하고 선정된 대학별로 3년 동안 약 41억원의 정부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며, 향후 사업성과 등을 분석하여 국비 추가연장 지원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는 17개 기관·기업과 함께 주관기관인 인하대학교가 제물포(제조업, 물류, 포털)에 특화하여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공모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 하였고, 이번 협약을 통해 인하대학교는 인공지능 핵심기술 연구개발 및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인천시 등 공공기관은 연구용 데이터 발굴 및 공유를 위한 다각적 행정지원을 하며, 참여기업은 지역 산업계 현장 데이터 공동 발굴 및 분석 방법론 공유와 이를 이용한 산학 공동연구에 참여하게 된다.

 

김준성 미래산업과장은 “협약기관 및 참여기업과 적극 협력하여 다양한 산업에 인공지능을 접목하여 생산·경쟁력을 높이고, 특화된 인공지능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가 인천에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