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먹거리 실현할 탄소산업 종합컨트롤타워 건립 가능해졌다

김영남 기자 | 기사입력 2020/05/01 [02:40]

100년 먹거리 실현할 탄소산업 종합컨트롤타워 건립 가능해졌다

김영남 기자 | 입력 : 2020/05/01 [02:40]

국가 차원의 종합적인 탄소산업 정책 수립과 산업진흥을 담당할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의 설립 또는 지정을 뼈대로 하는 탄소소재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전라북도는 4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개발 및 기반 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탄소소재법) 개정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개정된 탄소소재법에 따라 정부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의 설립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출연하거나 보조할 수 있게 된다.

 

탄소소재법 개정안은 2017년 8월 정운천 의원이 대표발의했으며 2018년 2월 국회 산자중기위를 통과한 뒤 같은 해 법사위로 회부됐지만 기재부의 신규 기관 설립 반대로 계속 심사 안건으로 묶여 법사위에 계류돼 있었다.

 

전라북도는 20대 국회 임기 중 탄소소재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목표로 기재부 등 중앙부처와 정치권에 대한 다각적인 설득을 벌여왔다.

 

특히 탄소산업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들어 기재부를 집중적으로 설득해 탄소소재법 개정 동의를 끌어냈다. 또한 국회 법사위원을 대상으로 끈질긴 설득 활동을 펼쳐 협조 약속을 받아내기도 했다.

 

개정된 탄소소재법은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되며 산업부 장관은 기존 탄소 관련 기관 중 하나를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할 수 있게 된다.

 

전북에는 현재 세계 세 번째로 T­700급 탄소섬유를 양산하는 효성첨단소재㈜의 생산공장이 있다. 효성은 이 T­700급 탄소섬유 양산기술을 전주시 출연기관인 한국탄소융합기술원과 공동으로 개발했다.

 

또 전북에는 국가기관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북분원 등 여러 연구기관에서 탄소소재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전북대, 원광대, 전주대 등 3개 대학에서는 탄소산업 관련 학과가 개설돼 관련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탄소기업 집적화를 위하여 국내 유일의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착수한 바도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100년 먹거리를 실현할 대망의 탄소산업 종합컨트롤타워 건립이 가능해졌다”면서 “앞으로 탄소소재법 시행에 맞춰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산업부 및 운영위원회를 대상으로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