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북지사 '특별재난지역 지정' 등 지원 현실화 이끌었다

김영남 기자 | 기사입력 2020/08/24 [23:42]

송하진 전북지사 '특별재난지역 지정' 등 지원 현실화 이끌었다

김영남 기자 | 입력 : 2020/08/24 [23:42]

지난 8월 10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집중호우 피해지역인 전북 남원 금지면 귀석리 섬진강 제방붕괴 침수지역을 방문해 현장 사정을 청취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시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 취임 첫 행보로 이끈 집중호우 피해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지정 등의 건의 요청이 현실화 됐다.

 

전북도내 집중호우 피해현장을 일일이 방문하며 현장의 어려움을 살피고 의견을 청취한 송하진 지사는 지난 10일 집중호우 피해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전북을 찾은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특별재난지역의 현실화 필요성을 건의했다.

 

송 지사는 “심각한 호우피해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등을 고려해 전국을 특별재난지역 지원기준 수준으로 특별지원할 필요가 크다”며 피해에 따른 차등을 두되 지원은 현실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송 지사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에 취임한 뒤 지난 13일 17개 시도지사 공동건의문을 통해 전국의 모든 수해지역에 특별재난지역에 준하는 지원을 건의했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공동건의문을 통해 적시에 피해복구가 이뤄지도록 신속히 특별재난지역을 확대 지정하고, 특별재난지역에 대한 지원 금액과 범위를 현실에 적합하도록 대폭 확대하고, 국가 차원에서 소하천과 세천 등에 대한 수해 항구 복구계획을 수립해 국비를 대폭 지원할 것을 요청했다.

 

송하진 지사는 당시 “수해피해가 전국에 걸쳐 발생했지만 특별재난지역 지정이 일부에 그치고 있어 지자체들이 피해복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신속한 복구와 주민들의 일상회복을 위해 피해지역 전체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에 준하는 지원을 해달라”고 정부와 국회에 건의했다.

 

24일 문재인 대통령은 중앙합동조사단 정밀조사를 거쳐 전국 20개 시·군·구와 36개 읍·면·동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선포하는 건의를 재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