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OB축구회가 만들어낸 화합! 열정의 특별한 축구

김병윤 前 전주공업고등학교 축구부감독 | 기사입력 2021/01/08 [03:59]

'천안 OB축구회가 만들어낸 화합! 열정의 특별한 축구

김병윤 前 전주공업고등학교 축구부감독 | 입력 : 2021/01/08 [03:59]

 

2010년대 초반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하여 현재 전국적으로 수많은 생활축구 동호회와 동호인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는 한국축구 발전을 떠받치는 든든한 버팀목이기도 하여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그중 충남 천안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동호회 팀인 천안시 60대 OB축구회(이하 천안 OB축구회)는 다른 동호회 팀과는 다른 특별함으로 활동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천안 OB축구회는 2011년 결성되어 현재 회사원, 자영업, 요식업, 기타 등, 다양한 직군의 총 30명 회원이 좋은 여건과 환경의 천안시 축구센터 운동장에서 축구에 대한 열정을 불사르며 경기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생활축구 동호인 팀은 연령별에 관계없이 대다수 고교, 대학, 실업팀(현 K3)에서 선수 경험이 있는 회원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천안 OB축구회도 예외는 아니어서 대표적인 인물은, 국가대표 출신으로 16년 동안 고교축구 현장에서 선수들을 직접 지도했던 장기문(회사원) 회원이다. 여기에 이승열(임대업) 총감독 역시 실업팀 출신으로, 천안 OB축구회의 수준 높은 동호회의 경기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또한 지난 2020년 12월 천안 OB축구회를 이끌 회장으로 재추대된 제 5대 박상인(관광업) 회장은 남다른 소통과 리더십으로, 천안 OB축구회 조직문화를 촉진하는 긍정 분위기를 조성하며 헌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천안 OB축구회의 특별한 면은 이 뿐만이 아니다. 그것은 바로 동호회 팀 답지 않게 지역사회 축구 발전을 목표로 한, 특별한 회칙에 팀의 경기 운영에 대한 확실한 목표와 방향이 설정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 점은 회원 모두에게 공감대를 형성하여 원팀의 상징인 팀웍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천안 OB축구회는 60대 답지 않게 경기력이 안정적인 가운데 강하다. 사실 동호회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화합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천안 OB축구회는 다른 동호회와는 다른 가치성이 높은 화합에 방점을 찍고 있다. 이에 대하여 천안 OB축구회 최재필(회사원) 회원은 "반복되는 일상 생활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동호회에 참여하여 축구를 즐기고 있다"면서 "회원 상호간 존중과 이해심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라며 공동체 의식을 강조했다.

 

이어 남다른 사랑과 애정으로 존경을 한 몸에 받고 있는 큰 형님 노동구 회원은 "천안 OB축구회는 회원들의 개인적인 주장과 의견 차이로 표출되는 불평불만에서 비롯되는 불화와는 거리가 멀다"라며 천안 OB축구회의 화합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드러냈다.

 

한편으로 천안 OB축구회 감독을 맡고 있는 박종빈 회원 또한 "천안 OB축구회의 장점은 두말할 나위도 없이 희생과 배려로 다져진 끈끈한 형제애가 무기다"라며 화합의 원동력에 대한 자랑스러움을 내비쳤다.

 

반면 대학교수로서 재직하며 천안 OB축구회에 참여하고 있는 맹봉재 회원은 성실함의 모범 사례를 보여주며, 축구 마니아를 뛰어넘는 실력으로 해결사 포지션을 소화 회원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고 있기도 하다.

 

분명 천안 OB축구회는 전국의 수많은 축구 동호회 중 60대로서는 보기 드물게 실력과 회원들 간의 화합에 의한 단결이 돈독한 동호회로서 인정받고 있다. 그래서 천안 OB축구회 입회 회원 자격도 '품행이 단정하고 성실하여야 한다'라는 회칙을 엄격하게 지키고 있다.

 

아울러 천안 OB축구회는 상벌위원회까지 두고 각종 대회와 친선 경기에서 경기 진행 방해, 난동, 폭행 및 불손한 행동을 하여, 천안 OB축구회의 명예와 품위를 손상시키는 회원의 경우, '일벌백계(一罰百戒)' 징계 조치를 단행하는 한편 경기에서의 페어플레이(Fair Play) 실천에도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런 천안 OB축구회에게 2021년은 의미가 남다른 해로 대두된다. 이는 출범 10주년을 맞는 해이기 때문이다. 이에 천안 OB축구회는 10년 맞이에 걸맞은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우선 관내 봉사 활동과 재능기부 같은 시민 밀착형 축구 동호회로서 자리 잡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또한 지역 축구 발전을 위한 타 동호회와 유대 관계 확대와 더불어 엘리트 축구 발전을 위한 후원 방안 마련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어 천안 OB축구회는 마지막으로 출범 10주년을 기념하여 뜻깊은 자축의 행사도 가질 예정으로 있어, 그야말로 천안 OB축구회에게 2021년은 제2 도약을 위한 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스포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