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실질적 공동행동에 나서겠다”

추광규 기자 | 기사입력 2021/04/29 [02:28]

이재명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실질적 공동행동에 나서겠다”

추광규 기자 | 입력 : 2021/04/29 [02:28]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국내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28일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면서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31개 경기도 시‧군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한팀으로 함께 한다면서 공동선언문을 통해 이 같이 밝힌 것. 

 

이 지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한 사안인 만큼 정쟁도 이견도 있을 수 없다”면서 “선언에만 그치지 않고 실질적 공동행동에 나선다”고 말했다.

 

이어 “긴급대응TF의 전례없는 조치는 물론, 시· 군과 함께 수산물 안전성 검사 강화, 연안 방사능물질 현황조사 등 종합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11년 전 후쿠시마 사고는 안전보다 비용만 생각했던 인류에게 큰 경종을 울린 사건”이라면서 “참사로부터 교훈을 얻기는커녕, 일본은 또다시 안전보다 비용을 우선시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자국민의 안전을 위협한 것으로도 모자라 주변국 국민의 안전과 지구 공통의 자원인 해양 생태계에 심각한 위협을 끼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면서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기 바랍니다. 오염수 처리 과정의 모든 절차와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을 수용하기 바랍니다”고 촉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