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승리 전환행동 "북에 대한 지원, 과감히 그리고 제재는 이제 그만"

김성호 기자 | 기사입력 2022/05/15 [22:05]

촛불승리 전환행동 "북에 대한 지원, 과감히 그리고 제재는 이제 그만"

김성호 기자 | 입력 : 2022/05/15 [22:05]

[신문고뉴스] 김성호 기자 = 북한의 코로나19 상황이 매우 위급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외신의 보도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국내 진보 시민단체들의 연이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물론 핵을 고리로 한 대북제재를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김정은 위원장이 긴급소집된 당 중앙위 회의에서 코로나 대책을 협의하고 잇다. ©뉴스화면 갈무리

 

15일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가 지난 13일 저녁부터 14일 오후 6시까지 전국적으로 29만 6천180여 명의 유열자(발열자)가 새로 발생했으며 15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14일 오후 6시 현재까지 북한 전역의 발열자는 82만 620여 명이며 이 가운데 49만 6천30여 명이 완쾌됐고, 32만 4천 550여 명이 치료를 받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 사망자 수는 42명이다.

 

앞서 북한은 12일 1만 8천여 명의 발열 환자가 발생했고 13일 17만 4천 4백여 명의 발열자가 신규로 발생했다고 보도했던 점을 고려하면 확산세가 매우 가파르다.

 

이에 대해 북한 당국은 "현 방역위기가 발생한 때로부터 사람들이 스텔스 오미크론변이 비루스 감염증에 대한 인식과 리해가 부족하고 치료방법을 잘 알지 못한 데로부터 약물 사용부주의로 인한 사망자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같은 북한 당국의 공식적 대외 발표와는 다르게 실제 북한 내부의 코로나 상황을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북한의 의료 현실상 100만 명 이상 사망자가 나올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시민단체인 '촛불숭리 전환행동'은 16일자로 낸 성명에서 "즉각적이고 과감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동족이 역병으로 쓰러져가고 있는데 이런 저런 구실을 내세워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거나, 또는 늑장 대응을 한다면 지탄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래는 이날 전환행동이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전환행동 성명]

북에 대한 지원, 과감히 그리고 제재는 이제 그만!

 

북의 코로나 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모양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13일 “건국 이래 대동란”이라고 할 정도이니 그 충격파가 보통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3년 동안 우리 남쪽이 겪어온 고통을 돌이켜 보면 북이 지금 맞이하고 있는 위기의 심각성이 그대로 전해져 올 것입니다. 더군다나 국제적인 제재 상황에서 경제위기까지 감당해온 북으로서는 주변의 조력이 절실하리라 봅니다.

 

우리도 팬데믹 상황에서 초기 대응이 어려웠고 국제적 교류망을 최대한 가동하지 않았다면 엄청난 피해를 입을 뻔했다는 것은 모두가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대북제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은 북의 대응능력을 방해하는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장을 바꿔 우리가 그런 제재 아래 있었다면 우리가 치르는 위기극복 비용은 상상을 초월했을 것입니다.

 

그동안 남측의 대북 의료지원은 기초적인 의약품 조달조차도 가로막는 유엔사의 횡포 때문에 불가능했습니다.

 

이른바 전략물자로 분류한 트럭을 이용한다는 것이 통제의 구실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해소하지 않는다면 대북의료지원은 말로만 끝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적대적 압박 정책도 지속되고 있어서 군사적 대비태세도 유지해야 하는 북이 겪게 될 고난이 ‘대동란’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더욱 커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즉각적이고 과감한 지원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 어떤 정부이건, 그리고 여야를 초월해서 이것은 인도적 사안인 동시에 민족적 지원과 협력의 최고 사안입니다. 죽고 사는 문제가 걸려 있기 때문입니다. 동족이 역병으로 쓰러져가고 있는데 이런 저런 구실을 내세워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거나, 또는 늑장 대응을 한다면 지탄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방역 인프라 전반에 대한 지원을 구상하고 이를 즉각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더 나아가 본질적으로는 북에 대한 제재를 신속히 해제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재를 지속하는 것은 반인륜적인 범죄입니다. 정부와 의회의 전폭적인 지원 정책 수립과 실천을 강력히 요구하는 바입니다. 

 

2022년 5월 16일                                               

<촛불승리! 전환행동>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