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전 직원 95.4%, “김장겸 사장 사퇴해야”

조현진 기자 | 기사입력 2017/07/10 [15:34]

MBC 전 직원 95.4%, “김장겸 사장 사퇴해야”

조현진 기자 | 입력 : 2017/07/10 [15:34]

[신문고 뉴스] 조현진 기자 = 현 MBC의 직원 95%이상은 김장겸 사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김장겸 사장 외에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도 95%이상이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도표 출처 : 언론노조 MBC본부 홈페이지    

 

전국언론노조 MBC본부가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MBC본부는 43개 사내 직능단체들과 지난달 26일부터 30일까지 본사와 16개 지역사의 전체 직원(임원 제외)을 대상으로 김장겸 사장과 ‘고영주 이사장 등 방문진 이사들’의 거취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대상은 임원을 제외한 보직 국장, 보직 부장들뿐만 아니라, 일반직은 물론 업무직과 연봉직, 계약직까지 전 직원을 총망라했다. 사옥 안전관리 요원 등 2년 미만의 단기 계약직도 포함됐다. 따라서 김재철 이후 입사한 시용 경력기자까지 모두가 망라된 것이다. 이에 설문 대상자는 총 3,092명이며, 설문에 응답한 인원은 2천93명(응답률 67.7%)이다.

    

그리고 이들 응답자 중 김장겸 사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예’라고 응답한 직원은 95.4%, ‘아니오’라고 응답한 직원은 4.6%이다.

    

김장겸 사장이 물러나야 한다고 응답한 직원은 1천996명이었으며 이는 전체 응답자의 95.4%로서 전직원 3,092명을 기준으로 해도 64.5%가 김 사장의 퇴진을 요구한 것이다.

    

그리고 이 설문에서 응답자들은 김 사장이 사퇴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2개까지 복수응답)로 ‘뉴스·시사 등 방송의 독립과 공정성을 훼손’했기 때문(87%). ‘부당전보, 부당징계 등 노동법 위반’(34.5%), ‘프로그램 경쟁력과 스테이션 이미지를 하락’(32.7%)을 들었다.

   

한편 고영주 이사장을 비롯한 방문진 이사들 역시 현 MBC 상황에 대해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김 사장 사례와 마찬가지로 설문 대상자를 MBC 전 직원으로 한 조사에서 고영주 이사장 등 현 방문진 이사진이 퇴진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예’라고 응답한 비율은 95.9%, ‘아니오’라고 응답한 비율은 4.1%였다.

    

고영주 이사장 등 현 방문진 이사진이 퇴진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로, ‘방송 독립과 공정성 훼손의 공범’이기 때문(87.7%), ‘MBC 경영진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 방기’(53.4%), ‘극도로 편향된 이념을 가진 인사들이기 때문’(33.3%) 순이다.

    

또 이들의 퇴임 후 MBC의 시급한 개혁 과제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MBC 직원들은 ‘뉴스·시사 등 방송의 독립과 공정성 강화로 신뢰 회복’(85.9%), ‘제작 자율성 및 창의성 보장으로 프로그램 경쟁력 회복’(45.2%), ‘방송 장악 진상규명과 인적 청산’(42.5%) 등을 꼽았다.

    

이밖에도 MBC본부는 “대전MBC와 춘천MBC 직원들을 대상으로, 이진숙 대전MBC 사장과 송재우 춘천MBC사장에 대한 퇴진 여부를 물었다.”며 “설문에 응답한 대전MBC 직원들 94%는 이진숙 사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응답했고(응답률 91.8%), 춘천MBC 직원들 91.2%는 송재우 춘천MBC 사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응답했다(응답률 79%).”고 밝혔다.

    

이날 MBC본부가 내놓은 설문조사는 아래의 단체들이 주관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및 본사·지역사의 43개 직능단체 (MBC기자협회, 전국MBC기자회, MBC미술인협회, MBC방송경영인협회, MBC방송기술인협회, MBC아나운서협회, MBC영상기자회, MBC PD협회, MBC TV카메라맨협회, 한국방송카메라감독연합회 광주MBC·대전MBC·안동MBC·제주MBC·포항MBC 지회, 한국방송카메라기자협회 광주MBC·대전MBC·목포MBC·울산MBC·전주MBC·제주MBC·MBC충북·포항MBC 지회/분회, 한국아나운서연합회 대구MBC·안동MBC·전주MBC·MBC충북 지회/분회, 한국PD연합회 MBC강원영동·광주MBC·대구MBC·대전MBC·목포MBC·부산MBC·안동MBC·여수MBC·원주MBC·전주MBC·제주MBC·춘천MBC·MBC충북·포항MBC 지회/지부, 광주MBC·대구MBC·대전MBC 행정인협회/경영인협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