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시흥에 1호점 '자활 ICT센터' 개소
경기도-신한은행-경기광역자활센터의 따뜻한 동행, 취약계층 정보화 교육
 
시흥작은자리지역자활센터   기사입력  2012/08/05 [05:59]
시흥작은자리지역자활센터(센터장 최정은)는 8월 3일(금) 오전 11시 시흥시(경기도 시흥시 은행동 559-4)에서 김성렬 경기도 행정1부지사, 조용병 신한은행 부행장, 심기보 시흥시 부시장, 이병학 경기광역자활센터장이 참석한 가운데 '자활ICT센터 개소식'을 진행했다

ICT는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정보소통기술지원센터)로 자활참여 주민들이 컴퓨터 활용능력을 익혀 온라인상의 정보를 습득, 활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이다.

이번 자활 ICT센터는 신한은행이 기부한 불용 컴퓨터를 사회적기업 (주)컴윈이 재활용하여 지역자활센터를 통해 설치한 전산교육 시설로, 온라인상의 정보 습득의 기회가 어려운 취약계층이 컴퓨터를 손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할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정보발달이 빠르게 진행될수록 사회 취약계층들은 정보로부터 뒤처지게 되고, 이는 빈곤의 악순환을 강화시키는 요소로 나타나고 있다. 지역자활센터에서 참여주민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4명은 컴퓨터를 전혀 활용하지 못하는 컴맹의 상태이며, 그 나머지도 간단한 인터넷 검색만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실제로 수급자 증명원 등 생활에 필요한 각종 민원서류도 인터넷을 통하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자활참여주민은 이러한 정보조차도 활용하지 못하고 직접 관공서를 방문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취업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이력서 작성은 엄두도 못내는 실정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경기도와 신한은행, 경기광역자활센터는 지난 5월 2일 “신한은행 따뜻한 나눔 PC”업무 협약식을 체결하였다. 신한은행이 기부한 불용 PC는 사회적기업 ㈜컴윈을 거쳐 조립 PC로 재탄생하게 되고, 조립 PC는 지역자활센터의 ICT센터에서 취약계층의 정보화 교육을 위해 사용된다.

신한은행은 이미 1,000여대의 불용PC를 기부하였으며, 이중에는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부한 개인용 PC 200여대도 포함되어 있다. 앞으로 신한은행은 지속적으로 불용PC를 기부할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자원봉사를 통해 컴퓨터 교육 강의와 같은 재능기부도 할 예정이다.

이처럼 헐값에 처리되던 불용 PC를 재활용함으로써 사회적기업에게 일자리도 제공하고 취약계층의 정보화교육 기회도 확대하는 등 1석 2조의 효과가 있는 좋은 사업이 성사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경기도의 숨은 노력이 있었다. 이후 경기도는 더 많은 기업들이 이 사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알려낼 계획이다.

자활 ICT 센터는 자활사업에 참여하고 계시는 분들뿐 아니라, 지역방과후 공부방 아이들, 다문화가정 및 단체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컴퓨터 전산교육장으로, 손쉽고 즐겁게 컴퓨터를 배우고 활용해 나갈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시흥작은자리지역자활센터 1호점을 시작으로, 2호점인 경기도 광주자활센터, 3호점 안산자활센터 ICT센터 개소가 8월, 9월 있을 계획이다. 3개 지역의 300명 이상의 자활주민들과 복지 단체등의 아이. 장애인들이 손쉽게 컴퓨터를 배우고, 온라인상의 정보를 습득하여 보다 즐거운 세상을 즐기는 기회가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신한은행은 담보가 없거나 저신용 상태인 저신용층, 영세자영업자, 저소득층에게 저금리에 대출을 지원함으로써 금융소외계층의 자활과 생활안정을 돕기 위한 금융지원 업무와 소규모․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대상자들에 대한 창업자금 지원, 자영업자 운영 자금 지원 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1599-8000

경기광역자활센터는 경기도 내 자활사업을 추진하는 32개 지역자활센터를 지원하는 단체로 창업경영지원, 신규사업개발 등을 통해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과 저소득층의 자활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수원시 권선구 권선로 472번지 세지빌딩 5층 031)267-0140

자활 사회적기업 ㈜컴윈은 컴퓨터 및 전기전자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재활용하고 이를 통한 취약계층 등의 일자리 창출을 실현하고 기업이다. 경기도 화성시 장안면 석포리 677-10 031)-351-4575


 
<컬쳐인시흥>에도 실렸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2/08/05 [05:59]  최종편집: ⓒ shinmoongo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