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소프트 '위키형 웹노트' 폐쇄에 누리꾼들...

박동휘 | 기사입력 2012/08/13 [10:01]

NC소프트 '위키형 웹노트' 폐쇄에 누리꾼들...

박동휘 | 입력 : 2012/08/13 [10:01]
NC소프트에서 운영하는 위키형 웹노트 스프링노트가 9월 27일 폐쇄된다. 스프링노트는 위키 기반 웹노트 서비스이며 노트의 문서 서로간에 링크를 걸 수 있고 혼자서 편집하는 공간과 여럿이 그룹을 이루어 편집하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위키에 기반하여 만들어져서 노트간에 링크를 걸 수 있고 예전버전을 찾아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스프링노트는 NC소프트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만든 사내부서인 오픈마루스튜디오에서 개발하였다. NC소프트는 게임 개발에 집중하면서 오픈마루스튜디오를 없애고 수익성이 떨어지는 롤링리스트, 레몬펜, 라이프팟 서비스를 2010년 4월 중단한 바 있다. NC소프트는 2012년 9월 27일(목)자로 스프링노트의 운영을 중단하게 되면서 오픈마루에서 개발한 서비스중 myid를 뺀 서비스가 모두 중단되게 되었다.
 
네티즌들은 이에 대하여 '돈이 안되면 다 접냐'는 반응과 함께, '백업한 데이터를  이전 하여 스프링노트처럼 쓸 수 있도록 소스를 공개 해주시면 안되겠느냐'는 의견 등으로 갈렸다. 
 
한편 일부 네티즌은 백업 데이터를 가지고 스프링노트와 유사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작에 들어갔다. 한국어 위키백과의 관리자 (사무관)이자 한글 프로그래밍 언어 아희의 개발자인 정경훈(Puzzlet Chung)은 스프링노트의 페이지를 다른 위키 프로그램인 도쿠위키에서 쓸 수 있도록 변환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하였다. 

아까워요 12/08/13 [10:54] 수정 삭제  
  http://github.com/sabal/another-springnote 이게 성공해야 할텐데요.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