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 정보화마을 활성화 우수마을 2년 연속...

국동근 | 기사입력 2014/10/21 [04:03]

광주 북구, 정보화마을 활성화 우수마을 2년 연속...

국동근 | 입력 : 2014/10/21 [04:03]

[신문고뉴스] 국동근 기자 = 광주시 북구(구청장 송광운)가 2014 정보화마을 활성화 운영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북구는 안전행정부가 주관하는 정보화마을 활성화 운영평가에서 북구 석곡동에 위치한 ‘무등산수박 정보화마을’이 우수마을로 선정돼 내달 7일 안전행정부 장관상을 받는다.

 

이번 평가는 전국 346개 정보화마을을 대상으로 ▲지역경쟁력 강화 ▲정보격차 해소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 2개 분야에 대해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로 이뤄졌다.

 

이에 북구는 소득증진, 지역홍보, 홈페이지 운영, 마을주민교육 등 고른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무등산수박 정보화마을’은 농촌형 마을정보콘텐츠 구축․운영으로 생활터전에서 재배하고 있는 지역 대표 특산품인 ‘무등산 수박’ 전국 판로를 개척해 연간 2억여원의 판매수익을 올리는 등 농촌경제 활성화의 거점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또 ‘삼색포도따기’, ‘주말농장’ 등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매년 2천여명의 방문객이 다녀갈 만큼 도심속 농촌체험학습의 장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주민들이 애향심을 바탕으로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들겠다는 노력이 이뤄낸 직접 값진 결과다.”며, “앞으로도 정보화마을이 지역공동체 활성화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에는 무등산 수박 정보화마을(금곡동 소재), 일곡그린큰숲 정보화마을(일곡동 소재) 등 2개의 정보화마을이 있으며, 작년에는 일곡그린큰숲 정보화마을이 운영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되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