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자은초, 창의․인성교육 컨설팅 장학 실시

도덕성, 사회성, 감성이 조화된 새로운 인성교육 실천 다짐

서영배 | 기사입력 2014/10/22 [09:17]

신안 자은초, 창의․인성교육 컨설팅 장학 실시

도덕성, 사회성, 감성이 조화된 새로운 인성교육 실천 다짐

서영배 | 입력 : 2014/10/22 [09:17]

[신문고뉴스] 서영배 = 신안군 자은초등학교(교장 김철홍)는 21일 3학년 교실에서 교원 13명을 상대로 2014학년도 2학기 컨설팅 장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날 컨설팅은 교원의 인성교육중심수업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인식 확산과 교과별 다양한 인성교육중심수업 방법 구안으로 학생 중심 교실수업 개선을 모색하고 학생 참여형 협력학습 방식의 배움의 있는 수업을 통한 7대 핵심 인성 덕목(정직, 책임, 존중, 배려, 공감, 소통, 협동) 지도방법 개선을 위하여 '창의.인성자료를 활용한 수업의 실제'라는 주제로 삼호중앙초등학교 최경아 교장이 컨설턴트로 참여하여 2시간 동안 진행함으로써 창의.인성교육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였다.

 

컨설팅에 참여한 교사들은 먼저 부모님 칭찬 과제를 수행하며 변화해 가는 학생들의 동영상 시청하였으며, 글로벌 지식 기반 사회가 바라는 인재상을 통해 학생과 교사 모두가 행복하고 보람 있는 교실 현장 변화를 위한 ‘창의․인성교육 확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또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 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목표인 창의.인성교육의 새로운 접근을 통해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으로 요구되는 도덕성, 사회성, 감성이 조화된 새로운 인성교육 실천 전략, 자율과 참여를 강조하는 학교문화, 가정의 인성교육 기능 회복, 새로운 인재 패러다임에 대해 진지하게 살펴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연수를 마친 교사들은 “성적도 중요하지만 인성이 진정한 실력이다라는 말에 공감이 갔다.”, “학생들에게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배양과 더불어 사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자은초등학교 김철홍 교장은 “이번 창의․인성교육 컨설팅을 계기로 체육교육 활성화, 예술교육 확대를 통해 실천적 인성교육이 교육과정에 반영되도록 하고,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로 학교문화를 선진화하며, 소통과 공감을 위한 독서교육, 언어문화 개선을 통한 인성교육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교장과 교사, 교장과 학생, 교장과 학부모간 소통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도 앞장서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