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 위키 사이트 '나무위키' 약진 눈에 뛴다...

박동휘 | 기사입력 2015/04/26 [20:00]

신생 위키 사이트 '나무위키' 약진 눈에 뛴다...

박동휘 | 입력 : 2015/04/26 [20:00]

[신문고뉴스] 박동휘 기자 = 지난 4월 17일 출발한 '나무위키'(http://namu.wiki/)가 한국어 위키낱말사전, 위키백과에 이은 한국어 3위의 위키 사이트로 올라섰다.

 

리그베다위키가 4월달에 들어서 관리자가 사이트를 영리화했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이용자들은 리그베다위키의 데이터를 이용한 새 위키사이트의 개설을 추진하였다. 몇몇 이용자들은 리그베다위키의 문서 로그를 수집하여갔다.

 

맨 처음에 로그를 수집해 간 것은 A씨였으나 법적 분쟁을 우려해 리그베다위키 데이터 사용을 포기하고 위키백과와 라이선스가 호환되는 위키를 4월 16일에 출범을 시켰다.

 

한편 다른 사용자들은 리그베다위키 데이터를 이용한 새 위키 사이트 개설을 그대로 추진하였고, 4월 11일자 데이터를 이용한 나무위키는 4월 17일에 문을 열었다.

 

나무위키가 문을 열자 리그베다 위키 데이터를 수집해서 저장해간 다른 사람들은 새 위키사이트를 따로 만드는 대신, 데이터 파일을 ccl에 따라 공개하는 길을 선택하면서 나무위키가 리그베다위키의 유일한 포크 사이트가 되었다.

 

4월 17일에 리그베다 위키 이용자들은 문서에 틀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리그베다 위키의 문제점을 이용자들에게 알렸고, 모니위키의 보안 취약점을 이용해서 보호된 문서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편집창 상단이나 대문에 이 틀을 띄우기도 했다. 이틈을 타서 혐오사진을 올리는 등 문서를 훼손하는 사용자도 있었다.

 

결국 4월 17일 밤늦게 리그베다위키 대문이 해킹을 당해 'A씨 이건 아니죠. 돌아와서 얘기를 하세요. - Anonymous'라는 문장 하나만이 띄워진 채 위키를 이용할 수 없게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4월 18일 아침, 리그베다위키 관리자 청동은 4월 15일 새벽 5시 백업분으로 사이트를 복구하고 편집을 막아두면서 인터넷 상에서는 나무위키로 옮겨가자는 운동이 활발해졌다. 당시 기준으로 리그베다위키에는 280757개의 문서가 있어서 일부 문서가 옮겨지지 않은 나무위키의 문서수가 리그베다위키보다 적었다.

 

A씨는 4월 23일 리그베다 위키 편집 기능을  열고 사이트 정상화를 시도했으나 기여 철회 운동이 일어나면서 오후 14시 16분에 문서수 28만개 선이 붕괴되었다. 이후에도 계속 리그베다 위키의 이용자들은 자신들의 기여를 철회하고 문서를 삭제했다.

 

이 와중에 나무위키의 문서수는 이용자들이 미쳐 옮겨지지 않은 문서를 옮겨오고, 유실된 넘겨주기 문서를 새로 생성하면서 새로운 문서를 만들어갔고, 전체 문서수가 비교적 빠르게 상승하여 점점 문서수 차이가 좁혀진 끝에 25일 오후 3시 2분에 리그베다위키의 문서수가  277,262개로 떨어지면서 나무위키의 문서수가 리그베다위키를 추월했다.

 

한편 리그베다위키는 이날 저녁 6시 경 기여 철회로 인한 서버 부하를 견디지 못하고 서버 문을 닫으면서 나무위키가 명실상부한 한국 3위 위키 사이트로 올라섰다.

ㅡ,.ㅡ;; 15/04/26 [20:44] 수정 삭제  
  리그베다 너 이색끼.. 내 저작권하고 정마담 저작권을 밑에서 뺏지? 위키러들이 빙다리 핫바지로 보이냐? 리그베다 운영자 청동 : 시나리오 쓰고 있네 미친색기가 증거있어? 증거? 증거있지? 너는 내가 뭐빠지게 작성해서 올린 내 글에다가 광고를 척 하니 올렸을것이여 . 조용히 서버비만 챙긴다면 뭐라고도 안혀. 근디 돈은 니가 벌고 법적소송은 내 몫이여? 자 모두들 보쇼. 정마담이 기여철회한다고 한다니께 냅다 롤백시키고 정마담 아이피 차단하는 꼬락서니를! 구라치다 걸리니께 냅다 꽁무니뺏다 판을 끝내겠다 이거 아니여!?
ㅇㅇ 15/06/12 [08:05] 수정 삭제  
  미러가 결국 문닫은거 모르냐... 아직 가처분 판결에 대한 진행상황이고, 실제로 소송이 더 진행될지 알 수 없지만, 미러 v 리그베다 가처분 소송은 CCL과 전혀 상관 없이 리그베다에 손을 들어준거다. 뭐가 구라고 진짜인지 감이 안잡히지? 이 기사도 완전히 엉터리...
H2O2 17/01/01 [12:07] 수정 삭제  
  너무 위키에 집착하지 마..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