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 국가통계로 승인…내년 3월 공표

부동산서비스산업 관련 연구 및 정책수립 근거자료 등 활용 기대

김혜령 기자 | 기사입력 2023/10/20 [06:47]

‘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 국가통계로 승인…내년 3월 공표

부동산서비스산업 관련 연구 및 정책수립 근거자료 등 활용 기대

김혜령 기자 | 입력 : 2023/10/20 [06:47]

국토교통부는 부동산서비스산업에 대한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가 국가통계로 승인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승인된 통계는 2018년부터 부동산서비스산업의 진흥에 필요한 기초자료의 확보 등을 위해 조사해 왔으나, 국가승인을 받지 못해 대외적으로 공표하지 않고 내부 자료로만 활용해 왔다.

 

이에 앞으로는 사업체 기본현황, 경영 현황 및 사업 실태, 인력 현황, 정책 의견 등의 실태조사 수행 후 1년 주기로 매해 3월 중 공표할 예정이다.

 

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는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에 필요한 기초자료의 확보 및 통계작성을 위한 부동산서비스산업에 관한 것이다.

 

▲ ‘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주요 공표 항목  ©



통계작성기관은 국토부이며, 통계작성대상은 부동산에 대한 개발, 임대, 관리, 자문, 중개, 감정평가, 금융, 정보제공 등을 통해 경제적 또는 사회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의 사업체다.

 

이에 부동산서비스산업을 영위하는 사업체의 기본현황, 경영 현황 및 사업 실태, 인력 현황, 정부지원 요청 사항 등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 정책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조사·분석해 공표할 계획이다.

 

조사결과는 사업체의 경영활동 지원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정책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영우 국토부 토지정책관은 “이번 통계 승인으로 정책과 산업을 뒷받침할 신뢰성 있는 부동산서비스산업 통계 자료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부동산서비스산업에 대한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통계 자료생산과 질적 향상을 통해 공신력 있는 통계정보를 생산·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내년 3월 공표하는 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 결과는 국가통계 포털(http://kosis.kr)과 국토교통부 통계누리(http://stat.molit.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